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어른들의 사상에 휘말린 어린 아이
시골로 이사를 간 브루노 가족
때는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40년대 초반이었습니다. 항상 친구들과 모여서 노는 것을 가장 즐거워하는 브루노가 이 영화의 주인공입니다. 브루노의 아버지는 독일군이었고, 진급을 하면서 베를린의 호화주택에서 시골로 이사를 가게 됩니다. 가족들은 시골로 가고 싶지 않아 하지만, 아버지의 설득으로 가족이 다 같이 이사를 가게 됩니다. 이사 가기 전날 밤, 파티를 하게 되었습니다. 브루노는 파티에 참석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찬찬히 둘러봅니다. 신나치주의인 할아버지와 나치의 사상에 반대 의견을 가진 할머니가 참석해 있었습니다. 하지만 브루노는 아직 어렸기에 그런 내용은 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정든 집을 떠나기 싫은 브루노는 기분이 썩 좋지가 않습니다. 브루노는 가정부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창문을 보고 수용소를 발견하게 됩니다. 하지만 브루노는 이곳을 보고 그냥 농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누군가 집에 들어오고, 브루노의 엄마는 당황하며 말을 돌립니다. 하지만 브루노는 그 노인이 줄무늬 파자마를 입고 있는 모습을 보았고, 호기심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아버지에게 농장에 대해 물어보게 됩니다. 아버지는 농장이 아니라 수용소이며, 그 사람들은 나쁜 사람들이라고 말하려 합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등장하여 농장이라고 얼버무리며 대화를 막게 됩니다. 그리고 수용소가 보이는 창문이 막히게 됩니다.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친구를 만난 브루노
창문까지 막힌 브루노는 지루함을 참지 못하게 됩니다. 지루함에 지쳐 마당에서 놀던 브루노는 마당 뒤로 나가는 통로를 발견하게 됩니다. 어머니는 그 통로 앞에 있는 브루노를 발견하고 그곳으로 가지 못하게 합니다. 이후 브루노는 누나와 교제하고 있는 아버지의 부하 군인에게 부탁하여 뒤뜰에 데려다 달라고 합니다. 부하 군인은 전에 집에 들어왔던 노인을 시켜 브루노를 뒤뜰에 데려가라고 합니다. 그리고 노인은 브루노가 원하는 그네를 만들어 줍니다. 그네를 타던 브루노는 수용소(브루노가 보기엔 농장) 쪽에서 검은색 연기가 나는 것을 보고 일어나려다가 다치게 됩니다. 그리고 파자마를 입은 노인이 달려와 브루노를 치료해 줍니다. 그리고 노인과 브루노는 대화하게 됩니다. 그는 이곳에 오기 전에 의사였다는 사실도 알게 되고, 왜 의사가 여기에 와서 감자를 깎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하지만 치료 도중 어머니가 들어와 노인을 떨어뜨려 놓으며 대화가 종료됩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안 계신 틈을 타 브루노는 뒤뜰 여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용소 앞 으꺼 지 가게 되고, 그곳에서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을 만나게 됩니다.
오해와 호기심이 부른 브루노의 운명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과 만난 브루노는 또래를 만난 것이 아주 오랜만이었기 때문에 반가웠습니다. 초콜릿이나 샌드위치를 가져가서 나눠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놀려고 하면 친구는 거절합니다. 브루노는 점점 더 큰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어느 날 할아버지가 방문하며, 저녁 식사를 하게 됩니다. 그 자리에는 누나의 남자친구인 코틀러가 있었는데, 아버지가 그를 압박하게 됩니다. 이에 코틀러는 자리에 있던 노인이 실수를 한 것을 빌미로 노인에게 화풀이를 하게 됩니다. 노인은 맞아 죽게 되고, 다시는 볼 수 없게 됩니다. 누나와 대화를 하는데 누나는 수용소 사람들은 적이라고 말합니다. 브루노는 파자마 줄무늬를 입은 소년을 떠올리며 어울리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군인들이 모인 날, 브루노는 수용소가 쾌적한 곳이라고 거짓 홍보되는 영상을 보게 됩니다. 안에서 게임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는 줄 알게 됩니다. 브루노는 다시 줄무늬 파자마 친구를 만나 그 안에 들어가 볼 계획을 함께 세우게 됩니다. 친구가 옷을 훔쳐 오고, 그 옷을 입고 도망치자는 계획이었습니다. 브루노는 계획대로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게 되었고, 수용소 안을 탐험합니다. 그런데 수용소 안은 생각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그리고 독일군들이 막사에 있는 유대인들을 끌어낼 때 브루노도 함께 나가게 됩니다. 집에 있던 가족들은 브루노가 수용소에 갔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수용소에서는 가스실을 이용하여 유대인들을 학살하고 있었고, 그 사이에는 브루노가 포함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브루노는 죽고 가족들이 슬퍼하며 영화가 끝나지만, 저는 이 영화를 보고 오해와 호기심이 부른 죽음이 충격이었습니다.